[구미]개발 이익의 사회적공유‘사전협상제도’본격 시행

  도내 최초 개발이익의 적정 환수·공공기여 객관적 기준 마련

2024.04.01 (월) 16:44:38 최종편집 : 2024.04.01 (월) 16:44:38      

구미시는 1일 언론브리핑을 통해 ‘구미시 상생발전 도시계획변경 사전협상 운영지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도시계획과]사전협상제도 언론브리핑(1).jpg

도내 최초로 시행되는 사전협상제도는 ‘2040년 구미 도시기본계획’의 시가화예정용지 물량의 총괄 관리에 따라 민간개발사업의 도시관리계획 변경이 수반될 경우 수용여부 결정을 위한 검토기준 및 절차를 마련하며, 행정예고(4월 19일까지)를 통한 주민 의견수렴을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도시계획과]사전협상제도 언론브리핑(2).jpg

사전협상제도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법률」에 따라 민간이 제안하는 도시관리계획 변경의 타당성을 검토하고, 이에 따라 발생하는 이익의 적정한 공공기여 기준 등의 사전협상에 필요한 세부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제도로 서울, 부산, 대구 등 광역시 및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는 이미 시행하고 있다.


시는 민간개발사업의 도시관리계획 변경이 수반될 경우 우선적으로 도시개발사업을 유도하고, 도시개발사업으로 시행되지 않는 지역은 ‘사전협상제도’를 통해 지역의 발전과 상생을 위한 검토기준과 절차를 마련해 승인기관에 신청할 예정이다.


지금까지는 민간개발사업자의 용도지역 변경을 위한 적정한 검토 기준이 없어 사업추진에 어려움이 많았으나, 이번 사전협상제도를 통해 사업자의 사업계획 수립 단계부터 도시계획 결정까지의 원활한 결정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적용대상으로는 지구단위계획 수립을 통한 △용도지역의 변경 △도시계획시설의 결정, 변경, 폐지 및 복합화 등을 수반하는 도시관리계획 변경사항이며, 효율적이고 투명한 협상을 위해 사업제안에 따라 민·관이 함께 협상단, 협상조정협의회 등의 협상조직을 구성하고 도시계획위원회 등의 자문을 거쳐 적정한 공공기여량과 방식을 결정할 예정이다.


공공기여 비율은 협상대상 성격에 따라 차등 책정하며, 용도지역 변경의 경우 공공기여 비율 산식을 통해 10~45% 수준으로 결정해 계획이익을 공유할 계획이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이번 사전협상제도의 도입으로 도시관리계획 변경에 따른 민간개발사업의 활성화를 유도해 민간투자 활성화를 촉진하고, 개발사업으로 발생하는 이익의 적정 환수가 가능해져 그 혜택이 시민들에게 돌아갈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이용철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l
LG
tv
MOU
010
2
4
2024
1
많이 본 뉴스
[상주]비봉산에 올라 상주의 아..
[경북도청]이철우 지사, 대구·..
[경북도청]환동해의 새바람! 해..
[구미]구미강동새마을금고와 ‘..
[경북도청]전략품목 무역사절단..
[구미]칠곡군과 상생발전을 위..
[의성]의성공동육아나눔터 이전..
[김천]김천시의회, 2023회계연..
[경북도청]경북도·상주시·앤..
[구미]구미 청년들이 만든 막걸..
[경북소방]경북소방, 영농철 농..
[청송]청송군치매안심센터,「응..
[상주]상주시보건소, 금연구역..
[상주]나이는 숫자에 불과, 지..
[의성]2023년 하반기 적극행정..
[상주]은척중학교 식목일 기념..
[성주]문화유산 문턱은 낮게,..
[청도]청렴문화 이끌 청렴추진..
[상주]제36기 노인대학 입학식..
[청송]함께하는 문화관광, 꽃..
포토 뉴스
[구미]아이부터 어른까지, 전세대 맞춤형 서비스 제공할 기회 만들어
[구미]구미시마이스터멘토단,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봉사활동 펼쳐
[김천]김천시의회 홍보대사 한혜진 코로나19 격려 영상
[구미]구미국가5산업단지 홍보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