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문화산업인문도시 구미에서 꽃피다

  인문학진흥자문위원회출범, 마을 인문자원발굴 중간보고회 개최

2020.09.22 (화) 14:53:56 최종편집 : 2020.09.22 (화) 14:53:56      

구미시(시장 장세용)가 구미의 인문학적 자산을 활용하여 사람과 문화가 주인이 되는 「인문도시 구미」를 만들기 위해 시민참여중심의 인문도시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구미시는 9월 22일 구미시청 국제통상협력실에서 ‘구미시 인문학 진흥자문위원 위촉식’을 갖고, 이어 3층 상황실에서 수행기관, 자문위원, 관련부서장 등 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마을 인문자원발굴사업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인문학 진흥 자문위원회는 「구미시 인문학 진흥조례 제6조」에 근거하여 인문학과 인문정신문화에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시의원, 교육지원청, 관련 학계 및 단체 전문가 등 위원 12명으로 구성되었으며, 인문도시 관련 사업의 계획 단계부터 정책과 시행사업에 대한 자문을 통해 구미가 공단도시를 넘어 인문도시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정립해 나가게 된다. 위촉위원의 임기는 2년이다.

‘구미시 마을 인문자원발굴사업’은 올해 5월 계명대학교와 위탁계약을 체결하고 3권역별 유ㆍ무형 인문자원을 발굴해 인문자원의 구체적인 활용방안과 인문 마을 공동체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이날 보고회에서 구미시의 역사 자원부터 서민들의 구술자료까지 인문 콘텐츠 활용을 제안하였으며, 인문마을 공동체 운영 방향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장세용 구미시장은 “구미의 인문학 진흥을 위한 자문위원회의 출범을 축하한다”며 “마을 인문자원발굴사업으로 인문마을 조성의 기반을 다지고 시민들이 일상에서 인문학을 접할 기회를 늘려 시민주도 명품 인문도시 구미를 조성하기 위한 정책 개발과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구미시는 지난해 ‘인문도시 조성사업 연구용역’을 통해 구미형 인문도시의 단계별 추진방향을 설정하였으며, 지난 6월 계명대학교 목요철학원과 공동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인문도시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다양한 인문학 진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인문학사랑방 운영 ▲인문학 글판 ▲인문학총서를 발간하는 등 다양한 인문학 대중화 사업으로 인문도시 구미 만들기에 집중할 방침이다.

경북연합방송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AI
援먯쑁媛
MOU
119
tv
LG
EM
l
010
많이 본 뉴스
[구미]오태 당산 어린이공원 준..
[구미]회복상담지원가 양성교육..
[구미]'교통안전 릴레이 캠페인..
[구미]해성유통 최동열 대표,..
[구미]구미시지역사회보장협의..
[구미]왕산 허위선생 순국 112..
[구미]구미시설공단, 미래를 준..
[구미]구미성리학역사관 개관
[구미]구미경찰, 감동주는 경찰..
[구미]2020년산 산물벼 매입,..
[구미]구미시민과 함께하는‘양..
[경북교육]구미옥계동부초, “..
[상주]상주톡 205회- 이지예아..
[경북의회]경상북도의회, 지방..
[경북의회]경북도의회 ‘산업보..
[경북의회]“ 신공항이전지원특..
[경북소방]경북소방, 인사혁신..
[경북도청]세계화시대! 다문화..
[경북의회]박판수 도의원, 소방..
[경북의회]임무석 도의원, 영주..
포토 뉴스
[김천]김천시의회 홍보대사 한혜진 코로나19 격려 영상
[구미]구미국가5산업단지 홍보영상
[구미]선산보건소, 치매극복관리사업 최우수 기관 선정
[구미]제7회 구미낙동강 전국 수영대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