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의회]김창혁 경북도의원, 「경상북도 로봇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 발의

  도내 로봇산업 기반 조성 및 경쟁력 강화 위한 제도적 토대 마련

2024.01.29 (월) 04:23:55 최종편집 : 2024.01.29 (월) 04:23:55      
구미7 국 김창혁.jpg
경상북도의회 김창혁 의원

경상북도의회 김창혁 의원(구미, 국민의힘)이 제344회 임시회를 통해 도내 로봇산업 기반 조성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상북도 로봇산업 육성 및 지원 조례안」을 발의했다.

이 조례안은 로봇산업에 대한 경북의 주도권을 확보하고, 지역 실정에 부합하는 로봇산업 육성을 위한 행정적ㆍ제도적 지원 근거를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조례안은 주요 내용으로 ▲로봇산업 육성ㆍ지원 기본계획 수립 및 시행, ▲로봇산업 육성ㆍ지원을 위한 세부사업 및 예산지원, ▲학계 등과의 협력체계 구축, ▲사무 위탁에 관한 사항 등을 규정하고 있다.


로봇산업이 미래 신성장 동력으로 부각 됨에 따라, 최근 우리 정부는 2030년까지 첨단로봇 100만 대 보급과 로봇 핵심 부품 80%를 국산화하겠다는 전략을 발표했다.


또한 핵심기술의 신속한 사업화를 위해 각종 로봇 관련 규제개선과 필요한 실증 지원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러한 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경북은 최근 재난안전, 해양레저, 안전기술 분야 관련 로봇기술 개발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고 있는 상황이다.


경북은 로봇기술 적용 시 경제적 파급효과가 높은 제조업ㆍ농업의 비중이 높고, 로봇산업 육성을 위한 우수한 R&D 기반이 잘 구축되어 있어 로봇산업의 최적지로 평가받고 있다.


이에 조례안을 통해 경상북도 로봇산업 육성ㆍ지원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및 세부사업 규정을 마련하여 건강한 지역 로봇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제도적 토대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김창혁 의원은 “로봇은 4차산업혁명의 핵심 분야로, 경북이 반드시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가야 할 미래 전략 산업”이라 강조하며, “조례 제정을 통하여 자생력 높은 지역 로봇산업의 혁신생태계가 구축되고, 로봇산업 성장·촉진 정책 수립의 토대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조례안은 26일 경상북도의회 제344회 임시회 제1차 기획경제위원회의 심사를 통과하였으며, 내달 2일 제2차 본회의에서 최종 의결될 예정이다.

경북연합방송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l
LG
tv
MOU
010
2
4
1
2024
많이 본 뉴스
[상주]비봉산에 올라 상주의 아..
[경북도청]이철우 지사, 대구·..
[경북도청]환동해의 새바람! 해..
[구미]구미강동새마을금고와 ‘..
[경북도청]전략품목 무역사절단..
[구미]칠곡군과 상생발전을 위..
[의성]의성공동육아나눔터 이전..
[김천]김천시의회, 2023회계연..
[경북도청]경북도·상주시·앤..
[구미]구미 청년들이 만든 막걸..
[경북소방]경북소방, 영농철 농..
[청송]청송군치매안심센터,「응..
[상주]상주시보건소, 금연구역..
[상주]나이는 숫자에 불과, 지..
[의성]2023년 하반기 적극행정..
[상주]은척중학교 식목일 기념..
[성주]문화유산 문턱은 낮게,..
[성주]산불재난 관계기관 회의..
[청도]청렴문화 이끌 청렴추진..
[상주]제36기 노인대학 입학식..
포토 뉴스
[구미]아이부터 어른까지, 전세대 맞춤형 서비스 제공할 기회 만들어
[구미]구미시마이스터멘토단,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봉사활동 펼쳐
[김천]김천시의회 홍보대사 한혜진 코로나19 격려 영상
[구미]구미국가5산업단지 홍보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