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초등교육]경북교육청, 학교도서관을 소통과 포용의 공간으로

  2021년 학교도서관 진흥 시행계획 안내

2021.02.08 (월) 09:23:06 최종편집 : 2021.02.08 (월) 09:23:06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학생들의 바른 인성 함양,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안정적인 학교도서관 운영을 위해 ‘2021년 학교도서관 진흥 시행계획󰡑을 각급학교에 안내했다.

1.경북교육청, 학교도서관을 소통과 포용의 공간으로03(군위중학교 도서관 현대화 사업).jpg

2021년 학교도서관 진흥 시행 계획은 ‘모두가 참여하고 소통하는 포용의 공간 학교도서관’을 기본 방향으로 창의적이고 인문학적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에 따라 △학교도서관 인프라 확대 △학교도서관을 활용한 교육과정 지원 △지역사회와 소통하는 학교도서관 운영 △학교도서관 지원 체제 강화 등 4대 분야 10개 세부사업을 추진한다.
학교도서관 공간 부족 문제를 해결하고 쾌적한 독서환경 조성을 위해 학교도서관 현대화 사업비 6억4000만 원을 지원하고, 86개교에 자료구입비 2억8000만 원을 지원해 책이 가득한 학교도서관을 만들 계획이다.
특히 학교도서관 전담인력 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사서교사 38명을 추가로 배치하고, 지난해부터 실시한 ‘책나눔 학부모자원봉사자단’모집을 더욱 확대해 학교도서관 실무교육, 독서지도, 작가특강 등 전문적인 연수를 통해 학교도서관의 서비스를 개선한다.
아울러 지역주민들의 독서의욕과 문화향수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공공도서관이 없는 15개 읍·면 지역의 학교도서관을 마을도서관으로 지정해 1억800만 원을 지원한다.
코로나19로 인해 학교도서관 이용이 감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학교도서관 시설과 집기에 대한 방역과 소독을 철저히 하고, 경북교육청 전자도서관의 전자책을 확충·홍보해 전자책 이용률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실제로 지난 한 해 동안 초·중·고등학교생의 전자책 이용률은 2019년 대비 8배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도서관은 독서교육과 인성교육의 중심센터이자 미래교육의 핵심이다”며“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학생과 학부모들이 학교도서관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경북연합방송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tv
l
EM
?
LG
삼성전자
test
일자리
MOU
많이 본 뉴스
[경북의회]대구경북신공항 특별..
[구미]농업대학 샤인머스켓과정..
[기타기관]농작물 병해충 민원..
[구미]원룸 밀집지역 취약계층..
[경북소방]경북소방, 발로 뛰면..
[기타기관]고추 육묘상 칼라병..
[경북도청]소나무재선충병 피해..
[경북도청]이철우 도지사, 코로..
[경북도청]이철우 도지사, 권영..
[구미]선산읍, 42,000㎡ 규모의..
[경북도청]한국여성농업인 도연..
[경북도청]경북도립대 신임 총..
[구미]여성농업인 공동경영주..
[구미]구자근 의원, 로봇산업..
[경북도청]제16대 정용구 경상..
[구미]현안사항 점검 및 재해..
[구미]인구구조 변화대응 제2기..
[구미]김영식의원, LG이노텍과..
[경북도청]울릉도․독도..
[경북도청]정세균 총리, 경북도..
포토 뉴스
[김천]김천시의회 홍보대사 한혜진 코로나19 격려 영상
[구미]구미국가5산업단지 홍보영상
[구미]선산보건소, 치매극복관리사업 최우수 기관 선정
[구미]제7회 구미낙동강 전국 수영대회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