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초등학교 놀이 중심 공간 조성’ 40억 원 투입

  ‘놀면서 배우고 꿈꾸며 자란다!’ 경북 아이들 행복 가득, 웃음꽃 활짝

2024.04.02 (화) 09:45:04 최종편집 : 2024.04.02 (화) 09:45:04      

경북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은 아이들이 행복하게 배움을 실현할 수 있도록 ‘놀이 중심 공간 재구조화’를 위해 도내 초등학교 38교에 총예산 40억 원을 지원한다고 2일 밝혔다.

1.경북교육청, 초등학교 놀이 중심 공간 조성 40억 원 투입(놀면서 배우고 꿈꾸며 자란다, 경북 아이들 행복 가득, 웃음꽃 활짝)(포항 양서초등학교 복도공간 재구조화)_03.jpg

이 사업은 초등학교 교실을 학생 발달 단계를 고려한 아동 친화적인 공간으로 조성하고, 복도, 홈베이스, 운동장 등 학교 내 여유 공간을 놀이와 휴식, 배움이 균형 잡힌 공간으로 만드는 사업이다.


이는 학생의 놀 권리와 쉴 권리를 보장함과 동시에 놀이 문화를 확산해 학생 간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학습공간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난달 도내 초등학교 전체를 대상으로 한 공모를 통해 38교의 교실 33실과 운동장, 복도 등 여유 공간 51개 공간을 최종 선정했으며, 선정교는 내년 2월까지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경북교육청은 다양하고 유연한 학교 공간 재구조화로 학생의 정서적 안정과 성장․발달을 도모하고 배움, 놀이, 커뮤니티 활동을 촉진하여 미래 교육 요구에 적극 대응해 나갈 방침이다.


초등학교 놀이 중심 재구조화는 2019년부터 시작되어 2023년까지 교실 364실과 532개 학교 공간을 재구조화했으며, 공급자 중심의 기존 학교시설을 수요자들의‘배움, 놀이, 휴식’이 하나 된 균형 잡힌 삶의 공간으로 변모시켜 교육 주체들로부터 호응이 매우 높다.


특히, 사업 추진 과정에서 학생, 학부모, 교직원 등 사용자들이 ‘놀이 중심 공간 재구조화 학교추진위원회’를 구성하여 직접 설계 과정에 참여해 의견을 충분히 반영함으로써 학교 구성원의 만족도 역시 높다.


또한, 교실이 편안하고 따뜻한 분위기로 변해 학생의 학교생활 적응과 초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는 현장 교사들의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놀이와 휴식은 학생의 행복감과 직결된다”라며“학교가 학생의 미래 역량을 키우는 학습공간이자 마음껏 놀고 충분히 휴식하는 가운데 행복감을 느끼며 삶의 힘을 키울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경북연합방송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l
LG
tv
MOU
010
2
4
2024
1
많이 본 뉴스
[상주]비봉산에 올라 상주의 아..
[경북도청]이철우 지사, 대구·..
[경북도청]환동해의 새바람! 해..
[구미]구미강동새마을금고와 ‘..
[경북도청]전략품목 무역사절단..
[구미]칠곡군과 상생발전을 위..
[의성]의성공동육아나눔터 이전..
[김천]김천시의회, 2023회계연..
[경북도청]경북도·상주시·앤..
[구미]구미 청년들이 만든 막걸..
[경북소방]경북소방, 영농철 농..
[청송]청송군치매안심센터,「응..
[상주]상주시보건소, 금연구역..
[상주]나이는 숫자에 불과, 지..
[의성]2023년 하반기 적극행정..
[상주]은척중학교 식목일 기념..
[성주]문화유산 문턱은 낮게,..
[청도]청렴문화 이끌 청렴추진..
[상주]제36기 노인대학 입학식..
[청송]함께하는 문화관광, 꽃..
포토 뉴스
[구미]아이부터 어른까지, 전세대 맞춤형 서비스 제공할 기회 만들어
[구미]구미시마이스터멘토단,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봉사활동 펼쳐
[김천]김천시의회 홍보대사 한혜진 코로나19 격려 영상
[구미]구미국가5산업단지 홍보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