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기관]화상병 완전 차단 시스템 가동!

  경북농업기술원-농촌진흥청-검역본부-시군 신속 방제체계 구축, 전담관리제 운영

2024.02.05 (월) 08:02:55 최종편집 : 2024.02.05 (월) 08:02:55      

경상북도농업기술원은 4월 30일까지 화상병 사전 예방 중점기간으로 정하고 전담 관리제 운영, 전염원 제거, 약제 방제 등 화상병 완전 차단 시스템을 가동해 확산 차단에 적극 나선다고 밝혔다.

8._화상병_궤양제거_시연.jpg

지난해 12월 평균기온은 2.4℃로 평년 1.3℃보다 1.1℃ 높은 기온을 형성함으로써 화상 병균이 더 많이 생존할 확률이 높아 봄 이후 기온이 오르기 시작하면 개화기에 화분매개곤충 등에 의한 화상병 확산 가능성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경북농업기술원은 농촌진흥청-검역본부-도-시군 신속 방제체계를 구축하고 2월 중순부터 집중 예찰과 전염원 제거를 중점적으로 추진한다.


작년 발생시군(안동, 봉화)은 전담관리제 운영을 통해 집중관리하고 사과주산지를 중심으로 도-시군 합동 예찰 반을 편성해 궤양 등 의심주 발견 시 사전 제거를 통해 화상병 발생을 완벽하게 차단할 계획이다.
※ 사과주산시군(9시군) : 안동, 영주, 상주, 문경, 의성, 청송, 영양, 예천 봉화


도내 17개 시군에 설치된 화상병 예측정보시스템을 통해 꽃 감염 위험과 병징 출현 예상일, 방제 적기를 농가에 제공하고 사전 약제 방제를 위해 확보한 예산 140억 6천만 원으로 총 4회에 걸쳐 사전방제를 추진한다.


화상병 발생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해 도-시군 합동 화상병 모의 상황 대응 훈련을 하고 공적방제, 손실보상 표준운영(SOP)를 정비해 신속한 방제와 손실보상 처리 기간 단축으로 과수농가들의 피해를 최소화한다.


조영숙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경상북도의 사과 재배면적은 20,430ha로 전국의 60%를 차지하고 있는 데다 대부분 밀식과원으로 구성돼 있어 화상병 사전예방 실천이 매우 중요하다”라며,“정밀한 예찰 활동을 통해 화상병의 시작점이 되는 겨울철 궤양 조사와 제거부터 철저히 이뤄져 도내에 확산하지 않도록 빈틈없이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북연합방송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l
LG
tv
MOU
010
2
4
1
2024
많이 본 뉴스
[상주]비봉산에 올라 상주의 아..
[경북도청]이철우 지사, 대구·..
[경북도청]환동해의 새바람! 해..
[구미]구미강동새마을금고와 ‘..
[경북도청]전략품목 무역사절단..
[구미]칠곡군과 상생발전을 위..
[의성]의성공동육아나눔터 이전..
[김천]김천시의회, 2023회계연..
[경북도청]경북도·상주시·앤..
[구미]구미 청년들이 만든 막걸..
[경북소방]경북소방, 영농철 농..
[청송]청송군치매안심센터,「응..
[상주]상주시보건소, 금연구역..
[상주]나이는 숫자에 불과, 지..
[의성]2023년 하반기 적극행정..
[상주]은척중학교 식목일 기념..
[성주]문화유산 문턱은 낮게,..
[성주]산불재난 관계기관 회의..
[청도]청렴문화 이끌 청렴추진..
[상주]제36기 노인대학 입학식..
포토 뉴스
[구미]아이부터 어른까지, 전세대 맞춤형 서비스 제공할 기회 만들어
[구미]구미시마이스터멘토단,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봉사활동 펼쳐
[김천]김천시의회 홍보대사 한혜진 코로나19 격려 영상
[구미]구미국가5산업단지 홍보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