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기관]참외 수경재배 기술로 생산액 8천억 시대 준비

  - 참외 대표 주산지 성주, 올해 참외생산액 사상 최고 6,014억원 돌파

2023.11.30 (목) 07:12:50 최종편집 : 2023.11.30 (목) 07:15:02      

경상북도농업기술원 성주참외과채류연구소는 경북도의 대표 특화작물인 참외의 수경재배 기술을 개발하고, 농가에서 손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발간해 농가에 보급했다.

6.참외_수경재배.jpg

경북도는 전국 참외의 90% 이상을 생산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주산지 성주군의 올해 참외 생산액은 사상 최고인 6천 14억 원을 기록했다.

6.참외_포복형_수경재배1.jpg

특히 참외 명장, 마이스터, 명인 등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농업인이 10명으로 전국에서 가장 많아 탄탄한 산지를 보유하고 있으며, 선진 재배 기술과 유통시스템이 잘 구축돼 있다.

6.참외_수경재배_책자_표지.jpg

이에 경북농업기술원은 참외 생산성을 1.7배나 높이면서 일손은 크게 줄일 수 있어 연간 1천 9백억 원의 생산액 증가 효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받는 수경재배 기술을 개발해 농가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매뉴얼을 발간, 보급했다.


이번에 발간된 책자는 △수경재배 개념과 효과 △수경재배 시설 설치 방법 △참외 전용 배양액 정보 △양분과 수분 공급 △양액기 관리 등 참외 수경재배를 위한 핵심기술을 수록했다.


또, 농가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사진 자료를 많이 포함해 제작했으며 책자는 농업과학도서관(https://lib.rda.go.kr)에서 온라인으로도 볼 수 있다.


참외는 토경 재배가 대부분으로 노동력이 많이 들고, 포복 재배로 근골격계 질환을 유발하기 쉬운 농작업 환경이며, 최근 기후변화로 담배가루이, 흰가루병 등 병해충 발생이 증가해 생산성 악화로 수익성이 나빠지고 있어 새로운 농사 방법 개발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기술원은 앞으로 일손 부족은 더욱 심해지고, 참외 생산량은 감소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병해충 방제, 수확 등의 농작업 여건을 개선할 수 있도록 로봇을 이용하는 기술과 헹잉베드를 이용한 참외 수직재배 등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다양한 기술을 연구할 계획이다.


조영숙 경상북도농업기술원장은 “참외 수경재배 기술은 재배환경을 디지털화할 수 있는 첫 번째 변화이며, 경북의 대표적인 특화작물인 참외가 빅데이터, 인공지능, 로봇 기술 등을 활용해 「소득은 두 배로 높이고 농업은 첨단산업으로 대전환」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북연합방송 gumisun@daum.net

# [경북연합방송]의 사진과 기사를 무단 전재 및 재배포시 저작권료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검색어 TOP10
.
l
tv
LG
led
혰혱筌왖
7
010
MOU
EM
많이 본 뉴스
[구미]반려동물 문화공원 조성..
[경북교육청]전국 최초 나이스..
[경북도청]2024년 수도권 소재..
[경북도청]숭실대-문경대, 지역..
[경북도청]2024년 도-시군 복지..
[구미]꿀잼도시 구미, 축제..
[경북의회]기획경제위원회, 경..
[경북도청]저출생과의 전쟁‘패..
[경북도청]전남농업기술원에서..
[경북도청]국가 소멸의 위기,..
[울진]LPG 소형저장탱크 보급사..
[구미]「경북 산업디지털 전환..
[김천]상습 침수 피해 농경지..
[봉화]2024년도 건설사업(재해..
[의성]2024년 제1차 축제추진위..
[구미]고위험 신생아 집중치료..
[김천]도심하천‘감천’ 수변..
[청송]농업기술센터-충북농업기..
[울릉]새내기 공무원 정보보안..
[경북도청]경북도-시군, 원팀..
포토 뉴스
[구미]아이부터 어른까지, 전세대 맞춤형 서비스 제공할 기회 만들어
[구미]구미시마이스터멘토단,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봉사활동 펼쳐
[김천]김천시의회 홍보대사 한혜진 코로나19 격려 영상
[구미]구미국가5산업단지 홍보영상